안녕하세요! 헬린이입니다.이번에는 현대차를 제외한 오른쪽 부분 제외한 왼쪽 부분으로 돌아왔습니다.
자 2탄 시작할께요! 다음으로 간건 현대 중공업그룹이에요!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은 포스코 가기전 가볍게 가보았는데요! 한번 보니 조선이나 중장기등 액화암모니아탱크를 이용할것이라고해요! 아직은 계획은 없고 추진중에 있어서 가볍게 둘러보았습니다.
포스코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수소배출 1위인 포스코 에대해서 갔다왔습니다.
여기는 좀 두가지 방안으로 직원분들에게 물어봤는데요. 일단 첫번째 압도적으로 우리나라에서 탄소배출량이 1위인 기업인데 어떻게 해결할것인가? 두번째로 철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써 수소에대한 다양한 제품 그중에서 대표적인게 무엇인가? 라는걸 물어봤어요. 첫번째 답은 ccus로 아직 공정에서 많은 탄소의 양을 대폭 줄이겠다고 했고 2040년까지 용광로가 없는 전기선로 로 교체해 탄소제로생산제철을 실현하겠다고했습니다. 두번째 답은 저위에 사진에 있는데요. 저 승용차에 들어가는건 액화수소탱크라고해요! 기체수소보다 좀더 폭팔성이 없고 운송도 편리하지만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점이 한몫했습니다.현재 현대중공업에 납품예정이라고 합니다.
에스퓨얼셀
다음은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1등기업인 에스퓨얼셀을 방문했는데요!. 저위에있는거는 가정용 연료전지라고하네요!
연료전지 방식은 PEMFC 전지를 사용하고요!.여기는 따로 직원이랑 얘기는 나누지 못하고 지나쳤습니다.
상아프론테크
다음은 상아프론테크입니다. MEA부분에서는 고어사와 상아프론테크가 유일하게 생산하고있는데요! 직원에게 물어보니 EPTFE라는 것으로 국내 최초 MEA국산화 부분에 성공한 기업이기도 한데요 EPTFE는 일종의 신소재 필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EPTFE가 수소이온 하나만 통과 시켜야만해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데요! 작년에 소재 개발을 완료해서 현대차와 테스트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또한 강화전해질막을 생산하는데요! 이는 MEA의 핵심부품으로 현재 상아프론테크의 수소전지 스택 생산 비중에서 20% 이상을 차지한다고합니다!
한국전력
다음은 한국전력입니다. 한국전력은 수전해를 통한 그린수소 사업화를 기획하고있다는데요! 울산과 나주에 수소인프라를 계획하고있다고 하고 한전같은 경우에는 그린수소를 가져와서 발전한뒤 전기를 생산만하지 판매는 직접적으로 못한다고 직원분이 그러셨습니다.(법으로.. 그래서 한국가스공사가 매출이 발생함)그말을 듣고 조금 안타깝다고 생각했습니다.
코오롱그룹
다음은 코오롱 그룹입니다! 코오롱 그룹은 왼쪽부터 코오롱글로벌,글로텍,플라스틱,인더순인데요!.코오롱글로벌은 대표적인 건설회사라고하는데요.코오롱글로벌 같은경우에는 풍력발전소를 세워서 그로인한 친환경전력을 이용해 수분해를 한뒤 그린수소를 생산한다고하는데요!.아직은 수전해가 미량으로 나와서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라고합니다.
2번째로 코오롱글로텍인데요 수소저장과 운송에 쓰이는 압력용기를 개발하는중이라고합니다!.
3번째로 코오롱플라스틱인데요.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을 극대화 해주는 하우징 제품과 글로텍에 들어가는 압력용기의 소재를 국산화하는 중이라고합니다!
4번째로 코오롱인더스트리인데요. 상아프론테크 미국의 고어사 뒤를 이어 3번째로 멤브레인 국산화를 노리고있고 현재는 수분제어장치(전기가 잘발생하도록 습도 조절)를 현대 넥쏘에 이부분 독자공급을 하고있다고하네요. 또한 고분자 전해질 분리막인 PEM도 생산중에있는데요. 국내 최초로 양산설비와 사업확장에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에서 중요한 스택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PEM,MEA)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써 또한 수분제어장치를 현대차에 납품하는것으로 봐선 괜찮은 회사인거같습니다!
코오롱 그룹은 전체적으로 이렇게 하는 기업들 설명해주고 다른 기업과 달리 수소차부품,생산등 전반적으로 수소에 관련된 매출도 나오고 있고 사업도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2030년 매출 1조를 예상하고있다는데요! 저도 수소부품중에서는 기대가 되는 기업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헬린이가 수소 모빌리티 쇼의 현대차를 제외한 모든 기업의 글을 써보았는데요! 다음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