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린이와 경제 용어를 알아보자 물적분할이 뭐고 인적분할이 뭐지?(feat.lg에너지솔루션)
안녕하세요 헬린이에요 오늘은 경제 용어를 알아보자 시간으로 돌아왔습니다.
※주식을 편하고 재밌게하는 주식오픈채팅방을 만들었습니다 댓글달아주시면 링크드리겠습니다.※
물적분할? 인적분할? 기업분할부터 알아보자
물적분할,인적분할에 앞서 기업의 분할을 설명해드릴께요.기업분할이란 인수합병(M&A)의 반대개념으로 기존 회사 사업부에 자본금과 부채를 나눠준 후 새로운 기업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요.예를들어 LG화학의 2차전지 사업부인 LG에너지 솔루션이 분사에 상장하는 것 처럼요!.기업분할에는 물적분할과 인적분할 이렇게 두 개가 있는데요.왜? 기업은 기업분할을 하는건가요?
기업분할을 하는이유?
회사의 사업부내에 성장성이나 매출을 구조가 거의 웬만한 회사급 매출을 올리고 있거나 빠르게 성장하는 업종이여서 향후 매출에 기대할 때 분할을 하기도 하고요 한국타이어처럼 경영권 승계를 위해 분할하는 경우에요(이 경우엔 지주회사로 변경하는데 지주회사로 변경하면 승계해서 주식을 넘겨주면 지주회사가 아닌경우에는 계열사주식이 못 넘겨주지만 지주회사이면 계열사 주식까지 넘겨준다)
인적분할?
기존 회사 주주들이 자신의 지분율에 따라 분할된 신설회사의 지분을 그대로 가져오게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주주의 구성을 달라지지않는대요. 분할하게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고 분할 후 곧바로 주식을 상장할 수 있습니다. 주주가 사업(우리가 상품을 판매하는기업)회사 주식을 투자회사(지주회사라고보시면되요) 주식으로 교환을 할수있기 때문에,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기업들이 선호합니다.만약 인적분할이 결정되면 기존회사 주식을 1:1 비율로 분할(50%로 분할한다고 보면됨) 50%주식은 기존회사 50%주식은 신설분리회사에 나눠지게된답니다.유통주식수도 반반으로 쪼개져서 지분율는 변동이없습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인적분할 (한경 경제용어사전))
물적분할?
모회사의 특정사업부를 신설회사로 만들고 이에 대한 지분을 100% 소유해 지배권을 행사하는 형식의 기업 분할 형태 라고 하는데요.만약 물적분할에 하신 주주분들은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왜냐하면 기존회사가 투자회사로 변신하게 되는과정밖에없을뿐 주주님들은 물적분할을 하면 기존회사가 홀딩스처럼 지주회사(투자회사)로 변신하는과정일뿐 자회사의 주식을 매수할수는없습니다.
Q1.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이 물적분할을해 에너지 솔루션의 주식을 100% 지분을 갖고있습니다 ipo를 진행할 때 지분이 100%을 갖고있으니 유통이 안되는거아닌가요?
ipo(기업공개)은 규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1번 일반주주 소유비율 25% 이상또는 일반주주 소유주식수 500만주 이상 2번 공모주식수 25% 이상또는 총공모주식수 500만주 이상 등등 어느정도 유통되는 주식이있어야 ipo심사통과가되 코스피나코스닥시장에 상장될 수 있습니다.
Q2.물적분할과 인적분할에 만약 선정되면 어떻게 진행되는지 다시 설명해주세요.
물적분할은 기존회사를 a회사라고 치면 이 a회사가 홀딩스처럼 투자회사(지주회사)가 되 b회사를 100%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기존 a회사주주는 b회사 신주매수권을 a회사가 지분율 100%가 되 유통되는 주식수가 없어서 b회사에대한 주식을 살 수 없고 그대로 a회사의 주식수는 분할전이나 분할후에 같아집니다.
인적분할을 하게되다면 다시 기존회사를 a라고 치면 분사할 사업부(후에 신설회사법인)b라고 치면 a의 주식을 12주가 있으면 a주식 6주 b주식 6주 이렇게 균등하게 배분합니다.따라서 지분율에 따라 주식수를 선정한뒤 50%나눠서 기존주식,신설법인회사 주식으로 배분합니다.
Q3.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차이점(feat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으로 예를 들어볼께요.lg화학의 주식지분율을 보시게 되면 ㈜lg가 33%를 갖게 됩니다.인적분할을 하게되면 LG가 LG에너지솔루션의 주식을 똑같이 33%(주식수가 반토막)만큼 가져간다고 보시면됩니다.반면 물적분할을 하게되면 LG가 LG에너지솔루션의 주식지분율은 0입니다.왜냐하면 모회사 LG화학이 100%의 지분율을 갖게되니깐요.
Q4.lg화학은 물적분할을 왜하는건가요?
아무래도 LG가 지분율을 가지고 LG에너지솔루션한테 일을 직접 시키는것보다 좀더 lg화학의 자회사였기도 하고 아무래도 좀더 회사의 방향성이나 정체성을 LG화학이 더 잘 알기 때문에 물적분할을해 100%지분율로 회사를 운영하고싶은거같습니다.
이상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에대해서 마치며 다음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주식을 편하고 재밌게하는 주식오픈채팅방을 만들었습니다 댓글달아주시면 링크드리겠습니다.※